첫째와 육아 짜짜짠

다시 싸보는 10월 조리원 자연분만 가방 리스트

ordinary-story 2022. 2. 23. 15:20
728x90
반응형


10월에 사랑스러운 첫째를 낳고 다시 싸 보는 자연분만 조리원 가방 리스트입니다:)

저도 첫째인지라 조리원 가방 싸는 게 어색하고 처음으로 싸 보는 조리원 가방에 어떤 걸 넣어야 되나 만삭 때 고민은 많이 했습니다:)

모든 엄마들이 그렇듯이 자연분만이냐 제왕절개냐!!! 그것이 고민이로다 하고 계실 꺼같아요 ㅎㅎ
저는 자연 분만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자연분만을 땃땃 했습니다.

코로나 때문에 가족들도 남편도 조리원에 못 들어오니까 신경 쓸 것도 많더라고요.
기본적으로 10월이라서 많이 덥지도 춥지도 않은 날씨였지만 조리원에서는 아기 낳고 몸 따뜻하게 해야 한다고 두꺼운 이불을 주셔서 저는 6일은 땀 삐질삐질 흘리면서 잔 기억이 있습니다.

인트로가 길었는데 이제 다시 싸 보는 10월 조리원 자연분만 가방 리스트 시작해 보겠습니다 ㅎㅎ

 

1. 기본적인 물품

 

① 스킨, 로션, 립밤, 핸드크림, 비판텐 연고, 임신 중 먹었던 약들(철분제, 비타민, 칼슘제, 오메가 3 등등)

② 세면도구(가글, 샴푸, 바디클렌저, 클렌징 폼), 슬리퍼(푹신한 거)

③ 목이 여유로운 양말 3개, 임산부 잠옷 바지 2개, 임산부 내의 2개
- 잠옷 바지랑 임산부 내의는 땀이 많이 나서 맨날 옷 갈아입느라 넉넉히 챙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안 가져갔으면 큰일 났을 아이템입니다 ㅎㅎ

④ 속옷(팬티 5개, 브래지어 3개), 손목 보호대, 담요

⑤ 신생아 디데이 달력, 텀블러

⑥생리대(입는 생리대 4개, 오버나이트 1개, 대형 2개), 산모패드, 수유패드(넉넉하게 40세트 이상), 모유 저장팩
- 자연 분만해서 입는 생리대 진짜 잘 쓴 것 같아요. 아기 낳고 초반에 피가 많이 나와서 입는 생리대 진짜 잘 썼습니다:)
저는 둘째 낳아도 입는 생리대는 꼭 챙겨가려고요 ㅎㅎ

⑦ 아기 물티슈, 손수건, 배냇저고리

⑧ 충전기, 수첩, 볼펜, 머리끈, 마스크, 구부러지는 빨대(전 텀블러에 물 담아서 그냥 먹어서 많이는 안 썼어요)

 

- 전 마더케이에서 미니멀 조리원 패키지 샀는데 수유패드가 모자라더라고요 참고하셔서 32매짜리 하나 더 구매하셔서 가져가세요^^
- 생리대도 많이 챙겨가시면 물품 넣기 힘드니까 쿠팡으로 사시는 걸 추천드려요.


2. 추가로 넣으면 좋은 물품

 

① 실리콘 유두 보호기 - 유두 보호기 저는 안 가지고 갔는데 역시나 필요하더라고요 한번 가슴 상태 확인해보시고 챙기시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^^

② 모유수유 티슈 - 저는 유용하게 잘 쓴 거 같아요 애기 모유 줄 때랑 유축할 때 수시로 썼습니다. 수유 콜 올 때 깜빡 손 안 씻었을 때 샤샷 손 닦고 수유했던 기억이 있습니다:)

③ 양배추 가슴 팩 - 모유 안 나오거나 가슴이 너무 뜨거워서 아플 때 유용하게 잘 쓴 제품입니다:)

④ 쿨러 마사지 - 가슴이 많이 뜨거워지는데 저는 얼굴 마사지 용으로 가져갔다가 가슴 시원하게 해주는 용도로 계속 썼어요 ㅎㅎ 이것도 가져가시면 가슴 아플 때 땃땃 마사지해주면 좋습니다.


3. 앗 이거 없으면 안 되는데 모르는 제품


① 애기용품 핸드워시(바른 채움 약산성 보습 거품 핸드워시) - 기본적인 핸드워시 말고 순한 핸드워시 가져가시면 수시로 손 씻고 애기 마지할 준비 하면 좋으니까 꼭 가져가세요^^

② 닥터 페미 퓨어 클렌져 - 아기 낳고 좌욕은 필수 줘!!! 저는 이 제품 넣고 좌욕해서 꿰맨 곳 소독도 되고 회복이 빨리 돼서 좋았습니다 추천드려요^^

③ 바디로션, 바디오일 - 원래 쓰시던 제품 가져가면 좋을 것 같아요. 저는 몸이 원래 건조한 사람이라서 꼭 챙겼어야 되는데 못 챙겨서 마사지해주시는 언니가 바디로션, 보디 오일 꼭 바르라고 알려주셨어요.

④ 애기용 크림 - 저는 안 가져갔지만 애기가 태어나서 태지가 있어서 몸이 많이 건조하더라고요. 조리원에서 아침마다 씻어주고 로션이랑 오일 발라주셨는데 애기 모유 수유할 때 태지 붙어있는 쪽은 많이 건조해 보여서 속상했어요.
크림 발라주면 덜 건조해지니까 덜 속상할 것 같습니다!

 

 

다시 싸는 조리원 가방 리스트 써봤는데요ㅎㅎ 많이 부족하지만 제 블로그 보고 조리원 가방 쌀 때 도움이 많이 되면 좋겠습니다.
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. 바로바로 댓글 답변해드릴게요.
모든 엄마들 힘내시고 애기 만날 때까지 아프지 마시고 늘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!!
늘 응원합니다. 힘내세요♡

728x90

'첫째와 육아 짜짜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아기 키우면서 유용한 어플들  (32) 2022.02.24